지적장애 농구
지적장애 농구경기는 INAS-FID(국제정신지체인 경기연맹) 및 특수올림픽 경기규칙에 따라 시행한다.
INAS-FID(국제정신지체인 경기연맹) 및 특수올림픽대회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경기대회로서 국제 농구연맹(FIB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Basketball) 규칙과 각 국의 국내 주요 경기단체(NGB:National Governing Body)의 경기규칙에 근거하여 INAS-FID(국제정신지체인 경기연맹) 및 특수올림픽 경기대회에 적합한 규칙을 제정하였다.
따라서 INAS-FID(국제정신지체인 경기연맹) 및 특수올림픽대회 경기규정과 모순되지 않는 FIBA 경기규칙과 NGB 경기규칙은 대회에 그대로 적용한다. 다만, FIBA와 NGB 경기규칙과 INAS-FID(국제정신지체인 경기연맹) 및 특수올림픽대회 경기규칙이 서로 모순 될 때에는 대한장애인농구협회(kwbf) 경기규칙을 우선 적용한다.
경기시간, 동점과 연장전 (Playing time, tied score and extra periods)
경기는 10분 4피리어드로 진행된다.
피리어드 사이(전반전)와 3, 4피리어드 사이(후반전) 그리고 연장전 전의 휴식기간 은 2분으로 한다.
하프 타임의 휴식기간은 15분으로 한다.
경기개시 예정시간 전에 적어도 20분의 휴식기간이 필요하다.
경기의 휴식기간은 다음과 같은 때에 시작된다.
경기개시 예정시간 20분전.
경기시계가 각 피리어드의 종료신호를 울릴 때.
경기의 휴식기간은 다음과 같은 때에 끝난다.
1피리어드 개시의 점프 볼에서 점퍼가 정당하게 볼을 탭 했을 때.
다른 모든 피리어드 개시의 드로인에서 코트 안에 있는 선수가 정당하게 볼에 터치 했거나, 터치되었을 때.
만일4피리어드의 경기시간이 끝났을 때 스코어가 동점이 되었으면 경기는 승패가 가려질 때까지 5분씩의 연장전을 계속해야한다.
만일파울이 경기시계가 종료를 알리기 바로 직전에 일어났다면, 이에 따른 모든 프리드로는 경기 종료 이후에 시행하여야 한다.
만일이 프리드로로 인하여 연장전을 하게 된다면, 경기종료 이후에 일어난 모든 파울 은 경기의 휴식기간 중에 일어난 것으로 간주하며, 이 파울에 의한 프리드로는 연장전 개시 전에 시행해야 한다.
경기 또는 피리어드의 시작과 종료 (Beginning and end of a period or the game)
1피리어드는 경기개시의 점프 볼에서 점퍼가 정당하게 볼을 탭 했을 때 시작된다.
다른 모든 피리어드들은 드로인 된 볼을 코트 안에 있는 선수가 정당하게 터치하거나 선수에게 터치되었을 때 시작된다.
만일 한 팀에서 5명의 선수가 경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경기는 시작할 수 없다.
모든 경기에 있어서 프로그램에 먼저 기재된 팀(홈 팀)이 코트를 향하여 기록석의 왼쪽 벤치와 바스켓을 자기 팀 바스켓으로 정한다.
다만, 두 팀의 합의하에 벤치, 혹은 바스켓을 서로 바꿀 수도 있다.
1, 3피리어드의 개시 전에, 팀들은 상대 팀의 바스켓에서 웜 업을 할 수 있다.
팀들은 후반전에 바스켓을 서로 바꾸어야 한다.
모든 연장전에서 각 팀은 4피리어드와 같은 방향의 바스켓을 향하여 플레이를 계속해야 한다.
피리어드, 연장전 또는 경기는 경기시간의 끝남을 알리는 경기시계의 신호로서 끝난다.
볼의 상태 (Status of the ball)
볼은 다음과 같이 라이브, 혹은 데드가 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때에 볼은 라이브가 된다 :
점프 볼에 있어서 점퍼가 정당하게 볼을 탭 했을 때
프리 드로에 있어서 심판이 프리 드로할 선수에게 볼을 핸딩 했을 때
드로 인에 있어서 심판이 드로 인 할 선수에게 볼을 핸딩 했을 때이다.
다음과 같은 때에 볼은 데드 된다:
필드 골 또는 프리 드로가 성공되었을 때.
볼이 라이브 중에 심판이 호각을 불었을 때.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프리 드로한 볼이 바스켓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 확실할 때.
- 또 다른 프리 드로가 남아 있을 때 .
- 또 다른 벌칙이 남아 있을 때 (프리 드로 또는 드로 인)
각 피리어드의 경기시간이 끝나는 신호가 울렸을 때.
한 팀이 볼을 컨트롤하고 있는 동안 24초 계시기의 신호가 울렸을 때.
득점을 위해 슛 한볼 이 공중에 있는 동안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어느 팀의 선수든지 볼을 터치했을 때 :
- 심판이 호각을 분 다음
- 피리어드의 경기시간이 끝나는 신호가 울린 다음
- 24초 계시기의 신호가 울린 다음
다음과 같은 때 볼은 데드 되지 않고 골이 성공되면 득점으로 한다.
필드 골을 위해 슛 한볼 이 공중에 있는 동안 :
- 심판이 호각을 불었을 때.
- 피리어드의 끝남을 알리는 경기시계의 신호가 울렸을 때.
- 24초 계시기의 신호가 울렸을 때.
프리드로에 있어서 슛한 볼이 공중에 있는 통안 프리 드로한 선수가 범한 바이얼레이션이 아닌 다른 규칙위반으로 심판이 호각을 불었을 때.
필드 골을 위해 슛을 하는 선수가 슛 동작 중에 있을 때 상대팀 선수가 파울을 범했으나 파울이 일어나기 전에 연속적인 동작으로 시작한 슛을 마쳤을 때.
이 조항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골이 성공되어도 득점으로 하지 않는다. 심판이 호각을 분 다음(볼이 선수의 손에서 떠나지 않았을 때) :
- 피리어드가 끝나는 경기시계의 신호가 울렸을 때.
- 24초 계시기의 신호가 울렸을 때.
- 전혀 새로운 슛 동작을 시작했을 때이다.
선수와 심판의 위치(Location of a player and an official)
선수의 위치는 그가 터치하고 있는 플로어의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선수가 점프하여 공중에 있을 때에는 그가 마지막으로 터치하고 있던 플로어에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 원칙은 경계선, 센터 라인, 3점 슛 라인, 프리드로 라인과 제한구역을 표시하는 선 에도 적용된다.
심판의 위치도 선수와 같은 원칙에 따라 결정된다.
볼이 심판에게 터치되면 심판이 위치한 플로어에 터치된 것과 같이 간주한다. 제12조 점프 볼과 소유권의 교체 (Jump ball and alternating possession)
정의
- 점프 볼은 1피리어드의 개시에 있어서 센터 서클에서 상대적인 2명의 선수 사이로 심판이 볼을 토스함으로서 시행된다.
- 상대적인 선수가 1명 또는 여러 명이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볼을 꽉 잡고 있어, 난 폭한 방법이 아니고는 볼을 차지하여 컨트롤할 수 없을 때 헬드 볼이 선언된다.
절차
- 각 점퍼는 자기 팀 바스켓에 가까운 센터 서클의 반원 안에 두발을 딛고 있어야 하 고, 그 중 한 발은 원의센터 라인에 가까이 있도록 하여야한다.
- 만일 상대 팀 선수가 한 자리를 요구한다면 같은 팀의 선수는 서클 주위에 인접한 위치를 차지할 수 없다.
- 그 다음에 심판은 두 점퍼 사이로 어느 선수도 점프하여 도달 할 수 없는 높이까지 볼을 위 (수직)로 토스하여야 한다.
- 볼은 최고점에 도달한 다음 두 점퍼 또는 어느 한 명의 점퍼에게 정당하게 손으로 탭이 되어야 한다.
- 어느 점퍼도 볼이 정당하게 탭 되기 전에 그의 위치에서 물러나서는 안 된다.
- 어느 점퍼도 볼이 점퍼 이외의 8명의 선수나, 플로어에 터치되기 전에 그 볼을 잡거나, 한 점퍼가 2회를 초과하여 터치 할 수 없다.
- 점퍼 중 1명 또는 2명 모두가 볼을 탭 하지 못했을 때에는 다시 점프 볼을 시행한다.
- 점퍼 이외의 선수들은 볼이 탭 될 때까지 신체의 일부분이 서클 라인위에 있거나 또는 서클의 라인(실린더)을 넘어설
수 없다. 규칙 제12.2.1, 12.2.4, 12.2.5, 12.2.6, 12.2.8을 위반하는 것은 바이얼레이션이다 .
점프 볼의 상황(Tap-off situations)
다음과 같은 때 점프 볼의 상황이 된다. :
헬드 볼이 선언되었을 때.
볼이 아웃되었을 때, 심판들이 마지막으로 볼에 터치한 선수가 누구인지 확인하지 못했거나, 의견이 서로 다를 때.
마지막 또는 하나만의 프리드로에 있어서 프리드로가 성공되지 않고 양 팀이 프리드로의 바이얼레이션을 범했을 때.
리브 볼이 백보드 와 링 사이에 끼거나 머무를 때(프리드로와 프리드로의 사이는 제외).
어느 팀에게도 볼의 소유권이 없거나, 어느 팀도 볼을 컨트롤하고 있지 않는 상황 에서 볼이 데드 되었을 때.
두 팀에게 주어야 할 같은 비중의 벌칙을 상쇄하고 더 이상 집행할 법칙이 남아있 지 않으며 그 후로 첫 번째 파울이나 바이얼레이션이 발생하기 전에 어느 팀도 볼 을 컨트롤하거나 소유권을 갖고 있지 않았을 때.
1피리어드가 아닌 모든 피리어드가 시작될 때.
소유권의 교체(Alternating possession)
- 소유권의 교체는 점프 볼 대신에 드로 인을 통하여 볼이 라이브 되는 방법을 말한다.
- 모든 점프 볼의 상황에서 팀들은 소유권의 교체를 통하여 점프 볼의 상황이 발생한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경계선밖에서 드로 인을 한다.
- 1피리어드가 시작될 때 시행하는 점프 볼에서 코트 내에서의 리브 볼을 컨트롤하지 못한 팀이 다음번 소유권 교체의 우선권을 갖는다.
- 각 피리어드가 끝났을 때 다음번 소유권 교체의 자격을 갖고 있는 팀은, 다음 피리어드가 시작될 때 기록석 반대편의 센터 라인 연장선 밖에서 드로인을 한다.
- 소유권의 교체는 :
볼이 드로인을 할 선수에게 핸딩 되었을 때 시작되고
다음과 같은 때 끝난다.
- 볼이 코트 안에 있는 선수에게 정당하게 터치되거나, 선수가 터치할 때
- 드로인을 하는 팀이 바이얼레이션을 범할 때
- 드로인 한 리브 볼이 바스켓과 백보드 사이에 끼었을 때
- 소유권의 교체로 인한 드로인의 권리가 있는 팀은 상대팀 바스켓을 향한 소유권 교체의 화살 표시로 하여야 한다. 화살표의 방향은 소유권 교체로 인한 드로인이 끝나자마자 반대로 바뀌어야 한다.
- 소유권의 교체로 인한 드로인을 하는 팀이 드로인의 바이얼레이션을 범한다면 그 팀은 소유권 교체의 자격을 상실하게 된다. 소유권의 교체 화살표시는 즉시 바뀌며, 바이얼레이션을 범한 반대 팀이 다음점프 볼의 상황에서 소유권의 교체로 인한 드로인을 하게 될 것임을 표시해야 한다. 그런 다음 경기는 바이얼레이션을 범한 반 대 팀에게 보통의 바이얼레이션이 발생한 것처럼 공격권을 줌으로서 경기를 재개한다. 이는 소유권 교체로 인한 드로인이 아니다.
- 다음과 같은 때 일어나는 어느 팀의 파울도 소유권의 교체로 인한 드로인의 권리를 바꾸지 못한다.
1피리어드를 제외한 나머지 피리어드가 시작되기 전.
소유권의 교체로 인한 드로인이 시행되는 도중.
피리어드가 시작되는 최초의 드로인에서 드로인 할 선수에게 볼이 핸딩 된 다음 코트 안에 있는 선수에게 볼이 터치되기 전에 파울이 일어난다면, 이 파울은 경기시간 중에 일어난 파울로 간주되며 그에 따른 벌칙을 집행한다.
볼을 플레이 하는 방법 (How the ball is played)
정의
농구경기에 있어서 볼은 손으로만 플레이해야 하며 이 규칙에 정해진 바에 따라 어느 방향으로든 패스하거나, 던지거나, 탭 하거나, 굴리거나 드리블을 할 수 있다.
규칙
규칙을 위반하는 공격, 휠체어로 볼을 밀거나 차며 주먹으로 볼을 치면 바이얼레이션이다.
볼을 찬다는 의미는 무릎위로 볼을 치거나 막는다든지 무릎 아래 다리의 일부분이나 발로 막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볼이 우연히 휠체어, 발이나 다리에 닿는 것은 바이얼레이션이 아니다 .
볼의 컨트롤 (Control of the ball)
팀의 컨트롤은 그 팀의 한 선수가 리브 볼을 잡고 있거나(hold), 드리블하고 있거나, 볼이 핸딩 됨으로서 컨트롤을 하게될 때에 시작된다.
다음과 같은 때 팀 컨트롤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팀의 한 선수가 리브 볼을 컨트롤하고 있을 때.
팀의 동료 사이에 볼을 패스하고 있을 때.
팀의 컨트롤은 다음과 같은 때 끝난 것으로 간주한다.
반대 팀 선수가 볼을 컨트롤하게 될 때.
볼이 데드 되었을 때.
필드 골 또는 프리드로에 있어서 슛하는 선수의 손에서 볼이 떠났을 때.
공격권을 갖고 있거나 공격권을 갖으려고 할 때 발생하는 선수의 바이얼레이션 :
- 손을 제외한 신체의 일부분이 바닥에 닿았을 때
- 탭을 하기 위해서 체어를 앞이나 뒤로 기울여 타이어나 캐스터가 아니 체어의 다른 부분이 플로어에 닿았을 때
슛 동작 중에 있는 선수 (Player in the act of shooting)
필드 골, 혹은 프리드로를 위한 슛이란 선수가 잡고 있던 볼을 상대 팀의 바스켓을 향하여 던지는 것을 말한다.
탭은 손으로 상대 팀의 바스켓을 향해 볼을 탭 하는 것을 말한다. 덩크는 볼을 한 손, 혹은 양손으로 잡고 상대 팀 바스켓위로부터 아래로 강하게 집어넣는 것을 말한다. 탭은 모두 필드 골을 위한 슛으로 간주한다.
슛 동작( The act of shooting ) :
드로우 :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볼을 잡아 바스켓을 향해 공중으로 던지는 것
콕 : 드로우 하려고 준비 중 이거나 바스켓을 향해 볼을 던졌을 때, 손바닥이 부분적이나 전체적으로 위를 향하기 위한 슛 동작시의 손의 위치
탭 : 바스켓을 향해 한 손이나 두 손으로 볼을 치는 행위
※ 슛 동작은 심판이 판단하기에 상대팀의 바스켓에 콕킹으로 시작하여 득점하려고 드로인이나 탭핑하는 볼을 놓았을 때 시작되고 볼이 반드시 선수의 손에서 떠나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선수가 팔을 뻗어 드로우 할 수 없더라도 시도할 수 있다. 슛터의 손에서 볼이 떠날 때까지는 슛 동작의 연속으로 보고 슛의 시도(Follow- through)가 끝나면 슛 동작이 끝난 것이다. (예를 들어 슛터의 손이 플로어나 휠체어에서 바스켓의 방향으로 움직임이 끝나거나 또는 언더 핸드슛일 경우 바스켓의 방향으로 움직임이 끝나는 것)
단, 볼의 팀 콘트롤은 볼이 선수의 손에서 떠나면 끝난다. 슛 동작 중에 있는 선수에게 파울을 범했다고 하는 것은 심판이 판단하기에 선수 가 슛을 하려는 팔이나 손의 연속동작을 시작하고 난 다음에 파울이 발생한 때를 말한다.
연속적인 움직임이란? :
통상적으로 선수가 볼을 손으로 잡고 나서 손을 위로 올리는 슛 동작을 시작했을 때부터를 말하며, 선수가 슛을 던지기 위해 손, 팔, 몸이나 휠체어의 이동을 시작하는 것
위와 같이 연속동작에 (판정기준) 있다면 선수는 슛 동작 중이라고 간주한다. 호각이 울린 뒤 새로운 동작으로 골인되면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 슛 동작이란 심판이 판단하기에 선수가 상대팀 바스켓을 향하여 득점하기 위한 드로인, 탭을 하려고 볼을 손에서 떠나보내기 전에 통상적으로 하는 연속적인 움직임으로 시작된다 .
골 : 골이 성공되었을 때 (Goal : When made and it's value)
정의
- 골이란 리브 볼이 바스켓 위로부터 들어가 안에 머무르거나 또는 통과했을 때에 성공된 것으로 한다.
- 볼의 밑 부분이 링의 가장 윗부분 보다 조금이라도 링 안에 있으면, 그 볼은 바스켓 안에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규칙의 적용
- 골은 다음과 같이 볼이 바스켓에 들어감으로서 그 바스켓에 공격한 팀이 득점한 것 으로 한다.
프리드로에 의한 골은 1점,
2점 슛 지역에서의 필드 골은 2점,
3점 슛 지역에서의 골은 3점으로 계산한다.
마지막 또는 하나만의 프리드로에 있어서 볼이 링에 터치된 다음, 바스켓을 통과 하기전에 공격 또는 수비 선수가 정당하게 터치하여 골이 성공되었다면, 그 골은 2점으로 계산한다.
- 만일 한 선수가 우연히 자기 팀 바스켓으로 필드 골을 성공시켰다면 반대 팀의 주 장이 득점한 것으로 기록한다.
- 만일 한 선수가 고의로 자기 팀 바스켓에 필드 골을 성공시켰다면 바이얼레이션이 며 득점으로 하지 않는다.
- 만일 한 선수가 볼을 바스켓 밑으로부터 완전히 통과시켰다면 바이얼레이션이다.
드로인 (Throw-in)
정의
드로인은 경계선 밖에 있는 선수가 코트 안으로 볼을 패스하는 것을 말한다.
절차
심판은 드로인 할 선수에게 볼을 핸딩 해 주거나, 볼을 드로인 할 자리에 놓음으로서 드로인을 시행한다. 그는 또한 다음과 같은 때 선수에게 볼을 토스 또는 패스해 줄 수도 있다.
심판이 드로인 할 선수로부터 4m 이내의 거리에 있을 때
드로 인 할 선수가 심판이 지정하는 곳에 정확한 위치를 잡고 있을 때
- 드로인 할 선수는 백 보드 바로 뒤를 제외하고 심판이 지정하거나 경기가 중단된 곳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드로인해야 한다.
- 1피리어드를 제외한 모든 피리어드의 개시와 T. 파울이나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 는 파울 또는 실격되는 파울로 인한 프리 드로에 이어서 드로 인을 할 때에는 하나 만의 프리 드로나 마지막 프리 드로의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기록석의 반대쪽 센 터 라인의 연장선 밖에서 하여야 한다. 코트의 중앙에서 드로 인하는 선수는 센터 라인의 연장선을 사이에 두고 한 발 씩 딛고 있어야 하며, 경기장 내 어디에 있는 선수에게든지 볼을 패스할 수 있다.
- 볼을 컨트롤하고 있는 팀 또는 드로 인의 권리를 갖고 있는 팀의 선수가 범한 퍼스 날 파울로 인한 드로인은 규칙위반이 발생한 곳으로부터가장 가까운 경계선 밖에 서 하여야한다.
- 필드 골이나 프리 드로가 바스켓으로 들어갔으나 득점이 인정되지 않을 때에는 언제나 프리드로 라인의 연장선상 사이드 라인 밖에서 드로 인을 해야 한다.
- 필드 골이나 마지막 또는 하나만의 프리 드로가 성공된 다음에는 :
득점한 반대 팀의어느 선수든지 득점을 당한 엔드 라인 바깥 어느 지점에서든지 드로 인을 할 수 있다.
이 규정은 필드 골이나 프리 드로가 성공된 후에 차지 타임 아웃이나 그 밖의 어 떤 이유로든 경기가 중단되고, 이어서 경기가 재개될 때심판이 드로 인 할 선수에 게 볼을 핸딩 해주거나, 드로 인 할 지점에 볼을 놓고 난 다음에도 적용된다.
드로 인을 하는 선수는 평행으로 또는 뒤로 움직일 수 있으며 또는 코트 밖에 있는 팀 동료에게 볼을 패스할 수도 있다. 그러나 경계선 밖에서 최초로 선수가 볼을 잡았을 때부터 5초의 계산은 시작된다.
규칙의 적용
- 드로 인 하려는 선수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볼이 손에서 떠나기 까지 5초를 넘기는 것
볼을 손에 갖고 있으면서 코트를 밟는 것
드로 인 한 볼이 손에서 떠난 다음, 경계선 밖에 터치시키는 것.
코트 안에서 다른 선수가 볼을 터치하기 전에 다시 볼을 터치하는 것
드로인 된 볼이 직접 바스켓 안으로 들어가는 것
볼이 손에서 떠나기 전 또는 떠나는 동안 심판이 지정한 지점으로부터 평행으로1m 이상의 거리를 움직이거나 양쪽 으로 움직이는 것. 그러나 상황에 따라 뒤로 움직이는 것은 허용된다.
- 코트 안에 있는 선수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볼이 경계선을 넘어 드로인 되기 전에 몸의 일부분이 경계선 밖으로 나가는 행위
경계선 밖의 여유가 장애물로부터 2m가 되지 않는 곳에서 드로인을 할 때 드로인하는 선수로부터 1m 이내로 접근하는 것
- 드로우인 할 때, 드로우인하는 선수에게 볼이 수도될 때까지 공격팀 선수는 제한구역에 들어갈 수 없다.
규칙의 적용을 위반하는 것은 바이얼레션 이다. 조항을 위반하는 것은 바이얼레이션이다(규칙 26.1.1참조) 규칙의 적용을 위반하는 행위는 바이얼레이션이다.
벌칙
드로인 하려던 원래의 지점에서 반대 팀에게 볼을 주어 드로인 시킨다.
차지 타임아웃 (Charged time-out)
정의
차지 타임 아웃은 팀의 코치 또는 어시스턴트 코치의 요청에 따라 경기가 중단되는 것이다.
규칙의 적용
- 각 차지 타임 아웃은 1분간으로 한다.
- 타임아웃의 기회는 다음과 같은 때에 시작된다.
볼이 데드 되었을 때, 경기시계가 정지되고 심판이 파울이나 바이얼레이션의 내 용을 기록석에 전달을 마쳤을 때
필드 골이 성공되고 득점한 반대 팀이 요청할 때
- 타임 아웃의 기회는 다음과 같은 때에 끝난다.
첫 번째나 하나만의 프리 드로를 시행할 선수에게 볼이 핸딩 되었을 때
드로 인을 하려는 선수에게 볼이 핸딩 되었을 때
- 각 팀에게는 전반전에2회의 타임아웃이 허용되고 후반에는 3회의 타임아웃이 허용되며 매 연장전마다 1회씩의 타임아웃이 허용된다.
- 사용하지 않은 타임아웃은 후반전이나 연장전으로 이월시켜 사용할 수 없다.
- 파울이 선언되지 않은 상태에서 반대 팀이 필드골을 성공시킨 때가 아니면 차지 타임 아웃은 먼저 코치가 요청한 팀에게 준다.
절차
- 차지 타임 아웃은 코치와 어시스턴트 코치만이 요청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이 기록 원 과 눈 맞춤을 하거나, 기록석에 가서 손으로 관례적인 신호를 하면서 ‘타임아웃' 이라고 분명히 요청해야 한다.
- 타임아웃의 요청은 기록원이 신호를 울리기 전에만 취소할 수 있다.
- 타임아웃은 :
심판이 호각을 불고 타임아웃의 신호를 할 때 시작된다.
심판이 호각을 불고 팀들에게 코트로 돌아오도록 베컨 신호를 할 때 끝난다.
- 타임아웃의 기회가 되면 즉시기록원은 그의 신호를 울려 타임아웃의 요청이 있다는 것을 심판에게 알려야 한다. 만일 필드 골이 성공되고 득점한 반대 팀이 차 지 타임아웃을 요청했다면 계시원은 즉시 경기시계를 멈추고 그의 신호를 울려야 한다.
- 타임 아웃 시간동안(또한 2,4 피리어드 개시 전의휴식기간, 연장전 개시 전의 휴 식 기간에도) 선수들은 코트를 떠나 자기 팀 벤치에 앉을 수 있으며 팀 벤치에 남 아 있는 팀 멤버와 관계자들도 팀 벤치구역부근에서 코트에 출입할 수 있다.
제한
- 하나의 파울에 대한 벌칙으로 프리드로를 시행할 때 프리드로의 사이와 프리드로가 끝난 다음에는 경기시계가 시동되었다가 다시 볼이 데드 되기까지 선수교체는 허용되지 않는다.
다음과 같은 때에는 예외로 한다 :
프리 드로를 시행하는 사이에 파울이 일어났다면, 남은 프리 드로를 마치고 새로 운 파울에 대한 벌칙이 집행되기전에 선수 교체가 허용된다.
마지막 또는 하나만의 프리 드로에 있어서 파울이 선언되었다면 새로운 파울에 대 한 벌칙이 집행되기 전에 선수교체가 허용된다.
마지막 또는 하나만의 프리드로를 마치고 볼이 라이브가 되기 전에 바이얼레이션 이 선언되었다면, 그 벌칙으로 드로 인이 시행되기 전에 선수교체가 허용된다.
- 하나 이상의 파울에 대한 벌칙으로 프리드로나 볼의 소유권이 주어질 때, 각 세트는 각기 별도로 취급한다.
- 4피리어드 또는 연장전의 마지막 2분 동안 필드골이 성공되어 경기시계가 정지되었을 때 심판이 경기를 중단시키지 않는 한 득점을 한 팀에게는 차지 타임 아웃이 허용되지 않는다.
※ 4쿼터 또는 연장전 마지막 2분동안 타임아웃이 :
득점 당한 팀
백코트하는 볼을 소유한 팀에게 주어진다면,
스코어테이블 맞은편의 센터라인에서 타임아웃 후 드로우 인을 하게되며 선수는 어느 지점 코트의 팀 동료에게 패스할 수 있다. (단, 볼을 소유하고 있지않는 팀에서 작전타임을 요청하고 난 다음 진행하는 곳은 상황이 일어난 지점에서 한다.)
선수의 교체(Substitution)
정의
선수의 교체는 선수의 교체 요청에 따라 경기를 중단시키는 것이다.
규칙의 적용
- 팀은 선수 교체의 기회에 선수를 교체 할 수 있다.
- 선수 교체의 기회는 다음과 같은 때에 시작된다.
볼이 데드 되어 경기시계가 정지되고 심판이 기록석과 의 의사전달을 끝냈을 때
4피리어드나 모든 연장전의 마지막 2분 동안 필드 골이 성공되고 득점한 반대 팀이 선수교체를 요청했을 때이다.
- 선수교체의 기회는 다음과 같은 때에 끝난다.
첫 번째나 하나만의 프리드로에 있어서 볼이 선수에게 핸딩 되었을 때
드로인할 선수에게 볼이 핸딩 되었을 때
- 교체되어 교대 선수가 되었거나, 교체되어 선수로 된 선수는 경기시계가 시동되었다 가 다시 정지되어 볼이 데드 되기까지 경기에 다시 참여하거나 경기에서 떠날 수 없다.
- 다음과 같은 때에는 예외로 한다 :
팀의 선수가 5명 이하로 줄었을 때
실수의 정정과 관련된 선수가 정당하게 교체되어 팀 벤치에 있을 때
선수가 부상당하여 치료를 받거나, 출혈이 있었으나 타임아웃 동안에 회복되었을 때
절차
- 교대선수만이 교체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
교대선수는(코치나 어시스턴트 코치가 아님) 기록원에게 가서 손동작으로 관례적인 신호를 하면서 선수 교체를 요청하고 교체대기용 의자에 앉아야 한다. 이 때 교체할 선수는 즉시 경기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 선수 교체요청의 취소는 기록원의 신호가 울리기 전에만 가능하다.
- 선수 교체의 기회가 시작되면 기록원은 즉시 그의 신호를 울려 선수 교체의 요청이 있다는 것을 심판들에게 알려야 한다.
- 교체할 선수는 심판이 선수교체의 신호를 하고 코트에 들어오라는 베컨 신호를 할 때 까지 경계선 밖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 교체된 선수는 심판이나 기록원에게 보고하지 않아도 되며, 바로 자기 팀 벤치로돌 아갈 수 있다.
- 선수의 교체는 되도록 빨리 마쳐야 한다. 5개의 파울을 범했거나 실격되는 선수는 즉시(약 30초 이내에) 교체 하여야 한다.
- 만일 심판이 판단하기에 부당하게 지연시 킨다면 그 팀에게 1개의 타임 아웃을 주어야 한다. 만일 그 팀에게 차지 타임 아웃 이 남아 있지 않다면 코치에게 T. 파울을 줄 수도 있다.
차지 타임 아웃시간 중 또는 휴식기간 중에 선수교체를 할 때에도 교체할 선수는 경기에 참여하기 전에 기록원에게 알려야 한다.
프리드로 슈터는 다음과 같을 때 교체 할 수 있다.
선수교체의 요청이 첫 번째나 하나만의 프리드로의 기회가 끝나기 전에 되어 있었을 때
마지막 또는 하나만의 프리드로 후 에 볼이 데드 되었을 때
프리드로우 한 후에 드로우 인을 위해 선수가 볼을 처리하기전 상황에서 타임 아웃 또는 선수교체요 청이 있으면, 마지막 프리드로우나 보너스 샷이 성공되면 양팀에게 타임 아웃 또는 선수교체가 허용된다.
14점제에 적합 시키기 위하여 프리드로 슛터 의 팀이 복수의 교대를 할 때에는 상대 팀도 같은 수의 선수교대가 허용된다. (제 19조2.4, 51.2 참조 )
- 프리드로 슈터는 다음과 같은 때 교체되어야 한다.
부상당했을 때
5반칙을 당했을 때
실격되었을 때
- 교대가 끝났을 때 등급분류사(참관시)나 보조기록원(제 48.5 참조)은 교대팀 선수들의 최대 등급 총점의 초과여부 를 확인한다. (제 51.2조 참조 )
만약 최대점수가 초과되면 신호를 울려 주심에게 통보하는 기록원은 다음 공격이 끝났을 때 이 사항을 통보한다.
※스코어테이블 맞은편의 센터라인에서 드로우 인을 하는 프리드로우가(테크니컬 파울,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 진행될때, 마지막 프리드로우의 성공과 실패에 상관없이 양팀은 마지막 프리드로우 후에 타임아웃 또는 선수교체를 할 수 있다.
몰수로 패하는 경기 (Game lost by forfeit)
규칙의 적용
팀은 다음과 같은 때 경기를 몰수 패 당한다.
경기개시 예정시간 15분이 경과하도록 팀이 경기장에 나오지 않았거나 5명의 선수 가 경기장에서 경기할 준비를 갖추지 못했을 때
경기가 진행되려는 것을 행동으로 방해할 때
주심이 경기를 진행하도록 지시하였음에도 거부할 때
벌칙
- 경기는 상대팀이 승리한 것으로 하고, 스코어는 20:0 으로 하며, 또한 몰수 패를 당 한 팀은 순위결정 점수를 0점으로 한다(승점제도 채택 시).
- 두 경기 합산 점수제의 시리즈와 플레이오프 시리즈에 있어서 시리즈 1, 2, 3차전 중 몰수 패를 당한 팀은 그 시리즈를 또는 플레이오프 경기를 몰수당한다. 이 원칙 은 5강 이상 결정전의 플레이오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자격 상실로 패하는 경기 (Game lost by default)
규칙의 적용
경기 중 한 팀의 선수가 경기장에 1 명이 남게 되면 그 팀은 자격 상실로 경기에 패 한다.
벌칙
- 만일 자격을 상실하지 않은 팀이 경기가 중단된 시점에 득점이 많으면 스코어는 그 대로 기록하고 득점이 적을 때에는 스코어를 2:0으로 기록한다. 그리고 자격상실로 패한 팀의 순위 결정점수는 1점으로 한다.
- 두 경기(홈 앤드 어웨이) 합산 점수제의 시리즈에서 첫 번째나 두 번째 경기를 자격 상실로 패한 팀은 그 시리즈를 자격상실에 의해 패한 것으로 한다.